기사 메일전송
강남종합사회복지관, 복지와 기술(Wel-Tech)의 융합을 통하여 노인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
  • 박준상
  • 등록 2021-01-15 10:47:28

기사수정
  • 복지기술 리빙랩 구축을 위한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와 MOU체결-




강남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준배)과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소장 임정원)20201217() 강남종합사회복지관 소공홀에서 Wel-Tech 기반 리빙랩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본 협약은 산학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Wel-Tech 리빙랩을 활용하여 복지서비스의 새로운 지식·기술을 개발하고, 지역사회의 복지안전망을 촘촘히 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이를 통해 복지기술 분야의 창의인재 양성과 지역사회복지 의 선도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Wel-Tech 기반 리빙랩은 강남종합사회복지관 1(사랑마루)에 개소를 준비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신체·정신·사회적 건강증진을 위해 기술(Technology)을 적용한 복지서비스의 실천이다. 새롭게 구축되는 ICT 기기는 해피테이블, 엑서하트, 99팔팔이 등의 기술도구를 적용하여 어르신들의 인지건강 및 신체건강을 증진하는데 활용될 것이다. 추후에도 가정 내 독거어르신들의 생활안전과 심리적 케어를 도와 줄 센서를 탑재한 터치 케어 순이-’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 실현되고 있다.


강남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강남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선도적 실천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조준배 관장은 복지기술이 단순한 기술적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 낼 보완적 기제로 사용되길 바란다.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상황에서 복지기술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지속성을 증진시킬 도구로도 기대된다는 이야기로 사회복지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신체적 건강, 정신적 안녕, 사회적 관계의 고립으로 어려움이 많은 어르신들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복지서비스의 변화를 주저하지 말아야 할 즈음에 강남사회복지관의 실험적 연구의 성과가 기대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3.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4.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5.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