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동학대정보시스템 등재, 기본권 침해"…헌법소원 제기
  • 편집국
  • 등록 2023-08-09 10:40:58
  • 수정 2023-08-09 12:35:45

기사수정

경기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회장 성기만)가 아동학대정보시스템 등재와 관련한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20일 협의회 등에 따르면 협회는 최근 아동정보시스템 등록 체계가 아동 청소년 보호 직군에 대한 기본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며 헌법소원을 냈다. 

이번 헌법소원은 아동학대행위자의 정보등록 과정에서 실제 행위가 발생하지 않고 추후 무혐의처분을 받더라도 의심단계부터 관련 정보를 등록하게 하고, 구제 절차도 없다는 점이 핵심 쟁점으로 자리했다. 

현행 아동복지법 제28조의2 제2항에는 ‘아동학대행위자에 관한 정보와 아동학대예방사업에 관한 정보를 아동정보시스템에 입력·관리하여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그러나 등록행위에 심사와 재량의 여지가 없고, 수사 개시 이후 처분이나 재판 종결 전에도 해당 정보가 남아있어 기본권 침해 논란이 있어왔다. 특히 의심 신고만으로도 아동학대 행위자로 등록될 수 있다는 설명이 있을 뿐 등록 대상에게 어떠한 고지도 해주지 않는 점도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에 협의회는 아동학대를 예방해야 할 필요성과 아동보호에는 공감하면서도 종사자들에 대한 과도한 규제가 있다는 이유로 헌법소원을 제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헌법소원을 담당하고 있는 법무법인 온누리 변호사들은 “현행 시스템은 실제 아동학대가 있었는지 여부나 그 경중을 가리지 않고 수사기관 등에 신고가 접수되면 일단 등록되고 있다”며 “무혐의 처분으로 종결되거나 공소가 제기되지 않고 아동보호사건으로 송치돼 경미한 처분을 받은 경우까지 삭제하지 않고 등록정보를 여러 기관에 제공해 기본권 침해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 ‘새봄’e스포츠팀, 2025 전국장애인 이스포츠대회 출전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의 e스포츠팀 ‘새봄’이 성남시 신상진 시장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2025 전국장애인 이스포츠대회에 참가하며 발달장애인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대회는 8월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충북 제천 어울림센터에서 열...
  2. 성남시-중국 선양시 대표단, 자매결연 도시 간 우호 협력 강화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중국 선양시 대표단(단장 자오웨이 부시장, 총 5명)이 자매결연도시 간 우호 협력 강화를 위해 지역을 방문했다고 26일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전날(25일) 오후 5시 시청 4층 제1회의실에서 자오웨이 중국 선양시 부시장 등 5명의 대표단을 접견했다.  접견 자리에서 신 시장과 선양 대표단은 오는 9월 25~28일 ...
  3. 성남시, 포스코1%나눔재단서 5200만원 상당 컴퓨터 등 후원받아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포스코1%나눔재단이 위례지역 청소년과 주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써달라며 5200만원 상당의 컴퓨터와 코딩 프로그램 구축비를 후원했다고 26일 밝혔다.  후원받은 컴퓨터는 최신형 21대(총 2700만원 상당)다.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4층 스마트빌리지에 설치돼 이용 주민들을 위해 쓰인다. 코딩 프로그램 ...
  4. 신상진 성남시장,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개관식 참석 신상진 성남시장은 27일 오후 수정구 창곡동에 위치한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신상진 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내빈 50명과 지역주민, 이용자 및 시설 종사자 250명 등 총 300명이 참석했다. 신상진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성남 위례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위례...
  5. 한국지역복지봉사회, 2025년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참여자 5차 교육 실시 한국지역복지봉사회(이사장 황성환)는 8월 18일(월)~19일(화) 양일간에 걸쳐 광명시 평생학습원 대강당에서 2025년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참여자 5차 교육을 실시하였다.이번 교육은 노인 인권, 개인정보 보호, 성희롱 예방, 일하는 시니어를 위한 직무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노인공익활동사업(클린버스정류장사업) 참여자 154명, 노인역량활용.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