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관장 조희정)에서는 운영법인인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의 지원으로 지역사회내 고령장애어르신맞춤형통합돌봄 ‘동행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 고령, 장애 이중고를 겪고 있는 어르신에게 긴급한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주거·생계·의료비 등 신속한 개입을 통해 지역사회 안에서 어르신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반기 동안 동작구에 거주하는 고령장애어르신 중 주거환경개선, 보장구(보행보조기), 의료비 등이 필요한 27가정을 선정하여 지원하였다.
본동 재개발 지역에 거주하는 지체장애를 가진 방○○어르신은 “갑자기 안방에 흙이 떨어져 봤더니 벽이 조금씩 무너져내리고 있는 것을 발견했고, 며칠 후 생활지원사도 무너진 벽을 발견하고 복지관에 도움을 요청했다. 그리고 어느 날 벽수리를 위해 왔다는 젊은 청년들이 들어와서 무너져내린 벽을 보수해줬다. 그리고 앞으로 더워질 날에 대비하여 새 여름이불도 선물로 주고 갔다. 너무 막막했던 날들이 지나고 지금은 너무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이 가득하다.”라며 환한 미소로 감사 인사를 전해주었다. 어르신 가정은 이미 약 50년 이상된 오래된 구옥이기에 추가 훼손을 방지하고자 무너진 벽면 막는 시공을 시작으로 벽체 기둥 세우기, 단열벽 추가, 외벽 시멘트 보강 미장 및 방수칠, 집안 곳곳 망가진 경첩 교체 등 전반적인 집수리까지 진행하여 앞으로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주거환경 조성을 지원하였다.
이외에도 올초 갑작스러운 폐렴으로 인한 입원과 회복 과정에 발생한 비급여 의료비 부담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되었다는 상도1동 거주 김○○ 어르신의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였다. 또한 작년과 올해 화장실 이용 중 두 차례나 낙상이 있었다는 사당동 거주하는 이○ 어르신의 화장실 입구에 보장구(안전바)를 설치하여 더 이상 벽에 의지하여 화장실을 이용하지 않고, 튼튼한 안전바에 의지하여 안전한 화장실 이용을 도모하였다. 이 외에도 안전한 여름나기 준비를 위해 냉방기(에어컨, 써큘레이터)지원과 함께 방충망 교체 및 설치 등을 통해 폭염과 해충으로 인한 피해 예방을 도모하는 등 어르신 일상생활 전반에서 발생 가능한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통합돌봄서비스를 수행했다.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은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고령장애어르신 맞춤형 통합돌봄 ‘동행지원사업’은 동작구에 거주하는 보장구, 주거환경, 의료비, 주거비 등 지원이 필요한 위기긴급상황에 놓인 어르신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