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이사장 김도묵)의 수탁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남양주시동부노인복지관·(분관)화도노인복지관(관장 정영민)은 2025년 6월 11일(수)부터 6월 12일(목)까지, 경기도 파주 일대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어르신들과 함께 문화활동 ‘어르신의 삶에 청춘을 더하다’를 성황리에 진행하였다.
이번 문화활동은 어르신들 간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고, 일자리 참여 외의 또 다른 활력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체험·식사·산책이 어우러진 풍성한 일정으로 구성되었다.
체험활동은 파주시 교동장독대마을에서 진행되었으며, 오디강정 만들기와 뽕잎 인절미 만들기 등 전통 먹거리 체험을 통해 달콤하고 쫀득한 즐거움을 만끽하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어르신들이 손수 만든 간식을 서로 나누며 정을 나누는 장면은 행사에 따뜻한 분위기를 더했다.
이후 지장산막국수에서 진행된 식사 시간에는 정성 가득한 지역 음식을 함께 나누며 “진짜 맛있었어요~!”라는 어르신들의 반응이 이어졌고, 직원들도 큰 보람을 느꼈다.
마지막으로 한탄강 생태경관단지에서의 산책 시간에는 푸르른 자연 속에서 사진을 찍고 자연을 만끽하며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어르신들은 밝은 표정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산책에 만족감을 표했다.
이번 문화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공유하며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보내는 한편, 몸과 마음의 활력을 재충전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남양주시동부노인복지관·(분관)화도노인복지관 정영민 관장은 “이번 문화활동은 어르신들께 새로운 에너지를 드리고자 마련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사회참여를 위한 다채롭고 의미 있는 활동을 지속해서 기획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남양주시동부노인복지관은 지역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참여를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함께 어르신이 주체가 되는 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