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지은)에서는 노인에 대한 이해 및 세대 간 교류 증진을 위한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청소년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디지털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 및 세대 간 이해 증진을 위하여 지역사회 내 고등학교인 하나고등학교의 CONNECT 동아리와 연계하여 상반기 1·3세대교류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하나고 CONNECT 동아리는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어려워진 2021년도부터 연계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기 활용법에 대해 쉽게 알려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작하여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도모하였다. 2025년부터는 대면활동으로 전환하여 어르신들과 직접 만나고 소통하며 교육을 진행한다.
본 프로그램은 5월 31일(토)부터 6월 14일(토)까지 토요일 10시~11시 30분, 복지관 정보화교육실에서 대면활동으로 진행된다.
하나고 CONNECT 동아리 학생과 복지관 이용 어르신이 1:1로 매칭되어 활동하며, 하나고등학교 학생들이 요즘 이슈화 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보안강화 방법, 어르신들이 선호하는 일상생활 활용 어플 소개로 내용을 구성하여 매 회기마다 교육을 실시한다.
어르신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스마트폰 활용 방법에 대해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유대관계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5월 31일(토) 첫 회기에 참여한 어르신이 "강사님이나 복지관 선생님한테는 미안해서 물어보지 못한 것을 학생들한테는 더 편하게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손주 같아서 같이하니 더 편하고 좋다."라고 말씀하셨다. 학생들도 "어르신들께서 궁금한 내용을 미리 적어 오셔서 놀랐다. 이번에 배운 것을 다음번에도 잊지 않도록 과제도 내 드렸다. 다음 활동이 기대된다."라면서 활동이 보람찼다고 이야기했다.
본 프로그램은 반기별로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 지역협력활성화팀 및 노년사회화교육팀(02-385-1351)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