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 아동 부모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개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5-06-02 14:31:33

기사수정
  • 시각장애 아동 부모와 함께 패널 토크 및 네트워킹 진행
  • 자녀의 ‘또래/이성/가족 관계’를 주제로 다양한 사례와 고민 나눠


2025년 5월 29일 --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은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점자교육원(대표 김동복)과 함께 ‘시각장애 아동 부모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는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이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사회변화 프로젝트로, 6~13세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학습 교재와 교구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점자 교육을 제공한다. 주요 성과로는 국내 최초의 점자 일일 학습지 ‘점프 JUMP’를 개발했으며, 현재까지 전국 시각장애 아동 154명을 교육했다. 또한 아이들의 효과적인 점자 학습을 위해서는 가정 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발견하고,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그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크콘서트는 ‘우리 아이, 세상과 잘 어울리고 있나요?’라는 주제 아래 마련됐다. 시각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고민 중 하나인 ‘관계’를 중점으로 아이들이 △또래 친구 △이성 친구 △가족 관계 속에서 겪는 다양한 이야기와 어려움을 나누고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 등을 제언할 예정이다. 총 3회차에 걸쳐 진행되며, 현재 1회차를 완료했다.

지난 28일 열린 1회차 토크콘서트의 주제는 ‘또래 관계’로, 실제 시각장애인 대학생과 비장애인 친구가 패널로 함께 나와 생생한 경험담을 이야기했다. ‘학창 시절 친구가 된 과정부터 시각장애로 인해 오해나 어려움을 겪었던 점, 서로에게 준 긍정적 영향’ 등을 비롯해 ‘자녀의 입장에서 부모에게 바라는 당부와 조언’ 등을 솔직하게 전했다.

이어진 ‘소회 나눔’ 순서에서는 시각장애 아동 부모들의 고민과 경험을 직접 들어보고 서로 간 유용한 정보와 생각을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아동 부모들은 ‘아이들이 겪는 관계의 어려움을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막막했는데, 오늘 패널분들과 다른 부모님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도 많이 되고 생각이 전환되는 계기가 됐다’, ‘시각장애 자녀를 키우며 겪는 고민을 편하게 나눌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행사를 기획한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 여혜진 매니저는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시각장애인분들을 만나며 시각장애 아동의 궁극적인 자립을 위해서는 점자 문해 능력 및 독립 보행 역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계 안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는 ‘사회성’이 중요함을 발견했다”며 “시각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아이들이 원활한 관계를 맺으며 성장해 가는 데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시도록 다양한 부모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지는 2회차·3회차 토크콘서트는 각각 6월 24일과 7월 23일에 열린다. 2회차에서는 궁금하고 걱정되는 자녀의 ‘이성 관계’를 주제로 다루며, 3회차에서는 부모와 자녀, 형제-자매 등 ‘가족 관계’를 다룰 예정이다.

프로젝트와 행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세상파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성남시 드림스타트 아동 150명 무료 건강검진 받는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드림스타트 사례 관리 대상 아동 150명이 지역 병원의 후원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받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메디피아 메디피움 분당의원(서현동 소재)과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후원에 관한 서면 협약을 했다. 올해로 13년째다. 이에 따라 드림스타트 사업 대상 아동 가운데 검진 신청한 초등학생(150명...
  2.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각지대 고독사 ZERO 지역주민 만나기 캠페인’ 실시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영희)은 지난 25일 위례31단지아파트에서 ‘복지사각지대 고독사 ZERO 지역주민 만나기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이웃 간 관심과 참여를 통해 지역 내 고립되고 위험에 처한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역사회에서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주민들의 인...
  3. 광주시가족센터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사업 운영 광주시가족센터는 1인가구의 건강한 삶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병원안심동행’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은 병원 진료 시 보호자나 동반인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진료 동행 및 정서적 지지, 행정 안내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다.  참여를 원하는 1인가구는 광주시가족센터(070-4706-3619) 또는 ...
  4.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 진행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성진경)는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7월 12일, 19일, 26일 3주간 6회기에 걸쳐 청년과 중장년을 위한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을 실시했다.  센터에서 진행된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은 청년과 중장년에 맞춘 교육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청년 1인가구 맞춤형 경제·재무 교육 ‘...
  5.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웰빙 노마드’ 은둔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23일(수) 문촌7종합사회복지관과 고양시 관내 은둔 청·중장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식에는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성진경 센터장과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윤영 관장을 포함한 양 기관의 관계자 4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추진되었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