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사회복지관협회, 2025년 사회복지관 전국대회 성황리 개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5-05-23 13:33:46

기사수정
  • 대한민국 복지국가 도약을 위한 정책 제안


한국사회복지관협회(김건태 회장)는 지난 5월 21일(수) 장충체육관에서 사회복지관의 날 기념 2025년 사회복지관 전국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국 482개 사회복지관 종사자 3,000여명이 참여한 전국대회 1부에서는 사회복지관의 날 기념 개회식 및 유공자 포상을 비롯하여 사회복지관 정책제안 퍼포먼스가 진행되었으며, 2부에서는 로이킴의 힐링콘서트가 진행되었다.


김건태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사회복지관은 현장 필수 인력 부족, 노후된 시설, 복지인프라 부족 등으로 사회복지 서비스 질을 위협받는 구조적 문제에 놓였다”며 사회복지관 현장 개선을 위한 다음과 같이 정책을 제안하였다.


▲사회복지관 필수인력(안전관리인, 영양사, 조리사 등)의 법적 의무배치 ▲30년 이상 노후 사회복지관의 기능보강과 국가 책임 강화 ▲돌봄 통합 거점 역할을 위한 사회복지관 미설치 지역 사회복지관 우선 설치 총 세 가지 정책제안을 통해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 정부, 지자체 등에 사회복지관이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촉구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정치권 인사, 정부, 사회복지 유관단체들의 참석과 지지를 통해 사회복지관 현안에 대한 공감대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사회복지관이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필수인력 의무배치, 노후 사회복지관 기능보강 등 현안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필수인력을 확보하고 노후 사회복지관에 국가가 더 책임을 가지고 지원하여 보다 자긍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당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특히, 박주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제안된 세 가지 정책은 반드시, 신속하게 추진되어야 할 과제”라며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표명했다. 이 외에도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한창민 사회민주당 대표, 김미애(보건복지위원회 간사), 남인순(더불어민주당), 이개호(더불어민주당), 서영석(더불어민주당), 백선희(조국혁신당) 의원 등이 현장 또는 영상 축사를 통해 사회복지관 전국대회의 개최를 축하하고 정책적 지지 의사를 전했다.


보건복지부 이스란 사회복지정책실장도 행사에 참석해 “정부가 국회의 약속을 잘 뒷받침하여 제안들이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회복지관의 날은 1983년 5월 21일 사회복지사업법 일부개정을 통해 사회복지관 운영을 법적으로 명시한 날을 기념하고자 2015년 사회복지관 전국대회 시 제정되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는 전국 466개의 사회복지관을 회원기관으로 두어 전국 사회복지관의 육성과 균형발전을 기하고 사회복지관 운영의 내실을 기함으로써 저소득층 및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복지법인으로 사회복지정책건의, 교육훈련, 조사연구, 자원개발 등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성남시 드림스타트 아동 150명 무료 건강검진 받는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드림스타트 사례 관리 대상 아동 150명이 지역 병원의 후원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받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메디피아 메디피움 분당의원(서현동 소재)과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후원에 관한 서면 협약을 했다. 올해로 13년째다. 이에 따라 드림스타트 사업 대상 아동 가운데 검진 신청한 초등학생(150명...
  2.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각지대 고독사 ZERO 지역주민 만나기 캠페인’ 실시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영희)은 지난 25일 위례31단지아파트에서 ‘복지사각지대 고독사 ZERO 지역주민 만나기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이웃 간 관심과 참여를 통해 지역 내 고립되고 위험에 처한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역사회에서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주민들의 인...
  3. 광주시가족센터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사업 운영 광주시가족센터는 1인가구의 건강한 삶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병원안심동행’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은 병원 진료 시 보호자나 동반인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진료 동행 및 정서적 지지, 행정 안내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다.  참여를 원하는 1인가구는 광주시가족센터(070-4706-3619) 또는 ...
  4.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 진행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성진경)는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7월 12일, 19일, 26일 3주간 6회기에 걸쳐 청년과 중장년을 위한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을 실시했다.  센터에서 진행된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은 청년과 중장년에 맞춘 교육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청년 1인가구 맞춤형 경제·재무 교육 ‘...
  5.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웰빙 노마드’ 은둔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23일(수) 문촌7종합사회복지관과 고양시 관내 은둔 청·중장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식에는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성진경 센터장과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윤영 관장을 포함한 양 기관의 관계자 4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추진되었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