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1 Me Too 운동, 이제 시작이다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0-16 17:05:36

기사수정

8. 부록- 고려 대학생들이 보는 미투 운동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Me Too 운동이 가능한 이유로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우선,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달라지고 있는 사회구조와 분위기이다. 기존의 남성 중심 사회에서 약자였던 여성들의 지위가 향상되고, 권리가 점점 신장되고 있는 것이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여성이 남성에 비해 사회적으로 불리한 약자임은 틀림없지만, 그래도 많은 여성들이 이렇게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사회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을 당해도 그것이 문제시되지 않았고, 여성들 역시 이를 문제 삼을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사회가 달라졌으며, 계속해서 달라지고 있다. 둘째로는, 연대감이다. 피해자들이 아주 여러 명이고, 고발자의 수 또한 많으며 점점 늘어나고 있다. 혼자일 때는 내지 못했던 용기를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낼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또 다른 용기로 이어지며, 결국 지금과 같은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다. 셋째로, 이제 남성들의 권력 구조를 이용한 여성들에 대한 성폭력이 용인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쉽게 말해, 여성들이 ‘더 이상은 참지 못하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게 된 것이다. 물론 성폭력은 용인될 수도, 되어서도 안 된다. 그러나 평등한 관계가 아닌 불평등한 갑을 관계에서 행사된 폭력이었기 때문에 지금껏 마치 용인되는 것처럼 여겨져 왔다. 그동안 이러한 악순환이 수차례 반복되면서, 여성들의 피해와 분노는 걷잡을 수 없이 커졌고, 이제 여성들은 폭로로 불이익을 감수하면서라도 악순환을 끊기 위해 움직이는 것이다.


그동안 이렇게 수많은 끔찍한 악행들이 여성을 대상으로 발생해 왔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건은 많으며, 현재에도 계속해서 불합리한 폭력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이 우선 한 여성으로서, 아니 한 인간으로서 너무도 안타깝고, 화가 난다. 다음으로는 쉽지 않았을 결정을 내린 모든 Me Too 운동 동참자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이제라도 이렇게 불합리한 폭력의 행사와 폭력 행사를 가능케 했던 불합리한 구조를 바꾸려는 움직임이 일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 일어나고 있는 Me Too 운동에 걱정이 되는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우선 바로 악용과 마녀사냥의 가능성이다. Me Too 운동에 가담한 폭로자의 고발과 이로부터 비롯된 비난이 모두 사실인지는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다.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들은 직장 생활, 가정생활을 비롯한 모든 생활에 큰 타격을 입을 뿐 아니라, 유명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소문이 왜곡되고 와전된다면 이는 또 다른 방향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Me Too 운동의 신뢰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한다. 또한, Me Too 운동이 단순한 폭로와 가해자의 처벌로 끝나서는 안 된다. Me Too 운동이 단순히 몇몇의 당사자들의 문제가 아니라 불합리한 권력 구조에 그 원인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애초에 성범죄들이 너무도 쉽게 일어날 수 있었던 원인 즉, 남성과 여성 간의 불평등한 위계질서와 권력관계를 뿌리 뽑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Me Too 운동이 성별 갈등을 심화시키고, 문제를 더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실제로 현재 상당수의 남성들은 현재 피해자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문제 해결을 결심하기 보다는 여성들의 태도를 지나친 것으로 간주하고 오히려 ‘이런 문제를 일으키는’ 여성들을 사회에서 배제하려고 하고 있다. 진정한 성평등으로 나아가려면 여성과 남성 모두 보다 열린 마음으로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항상 더 나은 대화 방법을 찾아 추구해야 할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4.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