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남시, 발달장애인 160명에 위치추적 스마트기기 지급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09-27 11:46:50

기사수정

성남시발달장애인 160명에 위치추적 스마트기기 지급

 


성남시는 926일 오후 3시 시청 한누리에서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해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스마트기기 지급 대상자와 보호자 등 200명이 참석했다.

 

스마트기기 지급 대상자로 선정된 이들은 6~60세 저소득 발달장애인 160명이다.


 

시는 스마트기기 전달과 함께 해당 기기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보호자들에게 등록 방법위치추적 원리실종자 보호 체계기기 구성품 등을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지급한 기기는 가로 3.9세로 3.9두께 1㎝ 크기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장치다.

 

신발 깔창 밑에 깔거나목걸이가방 등에 메고 다니면 보호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그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지정된 거리나 위치를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도 있어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이번 스마트기기 보급은 민선 8기 공약의 하나인 발달장애인 가족 지원 강화 사업의 하나로 추진됐다.

 

이 외에도 시는 청년주택 지원사업스마일 통장 매칭 사업 등 발달장애인을 위한 6가지 공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남시 등록장애인은 36273명이며이중 발달장애인은 3801(10.47%)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경찰청·보건복지부 통계자료를 보면 전국적으로 매년 8000여 건의 발달장애인 실종·신고가 접수되고 있다면서 위성위치확인시스템 장치는 갑작스러운 실종 상황을 방지하고대응력을 높여 보호자들의 걱정을 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2. 자활사업 안정화를 위한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 실시!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1차 모집에 8개소 충북 도내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근로 사업단을 선정해 약 1억 82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오는 5월 10일(금)까지 ‘2024년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3.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