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평생 살고 싶은 건강하고 안전한 고령친화 도시, 성남시 -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하다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09-26 11:41:15

기사수정
  • 평생 살고 싶은 건강하고 안전한 고령친화 도시, 성남시 -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하다


성남시는 9월 25일 성남시(시장 신상진) 주최, 성남시와 성남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주관으로 시의원, 사회복지단체장, 기관 및 시설 종사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성남시는 평생 살고 싶은 건강하고 안전한 고령친화 도시구현을 목표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구축의 첫 걸음인 이번 공청회는 주제 발표 및 의료·보건·복지·돌봄·주거 분야 지정 패널 총 5명이 제언 및 토론을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공청회는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상무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유애정 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 통합돌봄센터장은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추진 내용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였다.

 

김제균 성남시 복지국장은 통합돌봄 모델 정립을 위한 성남시 통합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왕민정 성남시의사회 총무이사는 고비용 돌봄 진입 방지를 위하여 기존의 다양한 복지정보 제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남시만의 특색있는 의료분야에서의 통합돌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성수 분당구보건소장은 현재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문진료 사업과 재택의료센터 등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돌봄사업의 보건·의료분야에서 보건소의 역할에 대해 제언하였다. 

 

박진영 은행종합사회복지관장은 통합돌봄의 사례관리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실무를 담당하는 민간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제언하였다. 

 

신명희 중원노인종합사회복지관장은 지속 가능한 통합돌봄체계 구축의 민관협력, 제도적 기반 마련, 사업들의 유기적 연계에 대한 중요성을 제언하였다. 

 

이상훈 LH성남권 주거복지지사 차창은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LH의 고령자복지주택사업인 공공실버주택에 대해 설명하였고 사업 추진에 있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기를 부탁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애정 센터장은 통합돌봄 주체인 성남시의 주도적인 역할, 돌봄 필요도에 대한 전수조사의 필요성, 민관협력체의 사례관리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통합돌봄의 주관부서인 민정원 성남시 노인복지과장은 촘촘하고 사각지대 없는 돌봄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