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펭귄 날다'를 연재합니다. (6-7 더 무서운 2차 피해)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3-07-03 09:13:55

기사수정

6. 미투 캠페인을 보는 불편한 시선들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6-7 더 무서운 2차 피해


최근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는 “한국의 기술이나 경제의 진보와 견주어 여성의 권리는 낙후돼 있다”며 한국 여성정책에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한국에서 성폭력 피해 여성들이 불명예와 사회적 편견 때문에 수사 기관에 신고하는 것을 꺼리는 상황을 정부가 개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성폭력 피해를 경찰에 신고하면 피해자가 무고죄나 명예 훼손으로 기소되고 피해자의 성적 배경이 사법 절차의 증거로 사용되는 현실은 결국 2차 피해와 피해자의 침묵을 낳게 하는 배경이 된다는 것이다. 국내 미투 운동의 방아쇠를 당긴 서지현 검사도 업무 능력과 성격에 대한 악의적 소문이 돌면서 2차 피해를 당했다.


동 위원회는 형법 제297조의 강간죄에서 규정한 ‘폭행 또는 협박’이라는 기준에 대해 ‘피해자의 자발적 동의 없이’라는 기준을 넣어 이를 우선시하도록 수정하고 부부간 강간도 범죄로 규정할 것을 촉구했다. 온라인상의 ‘사이버 성폭력’에 대해서도 게시물을 삭제하는 등 사후적인 대응에 머물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와 함께 성폭력 피해 신고를 해도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성폭력 사건 감독 체계를 수립하도록 권고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12∼2016년 접수된 2109건의 성희롱 사건 가운데 9건만 기소로 이어졌다. 이는 현재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는 미투 운동이 가해자의 처벌 없이 폭로로 그칠 수 있는 위험성을 보여준다.


한 위원은 한국 정부가 아무런 의미도 없는 통계만 내놓지 말고, 한국의 여성을 보호하고 남성과 동등한 수준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요구했다. 요코 하야시 위원은 “여성과 남성의 임금 격차에 관해서는 한국과 일본이 누가 최악인지를 가리기 위해 경쟁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기도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3.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