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펭귄 날다'를 연재합니다. (6-6 아우팅(Outing 쟤도 당했다)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3-06-23 11:32:47

기사수정

6. 미투 캠페인을 보는 불편한 시선들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6-6 아우팅(Outing 쟤도 당했다)


최근 미투 운동이 확산되면서 일명 ‘아우팅(Outing·쟤도 당했다) 미투’가 나타나고 있다. ‘아우팅(Outing)’이란 원래 성소수자의 성적 정체성이 타인에 의해 폭로되는 것을 말했다. 스스로 드러내는 커밍아웃의 반대다. 요즘은 드러내고 싶지 않은 민감한 사안이 타인에 의해 강제로 알려지는 상황을 포함하는 뜻으로 쓰인다. 미투 운동 과정에서 ‘아우팅(Outing)’은 피해자 본인은 폭로를 원하지 않는데 제3자가 나서서 “저 사람도 당했다”고 고발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런데 엄밀히 말해 ‘아우팅(Outing)’은 미투 운동을 지지한다는 의미의 ‘위드유(With you)‘운동과는 결을 달리하는 것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다.


성폭력 피해를 폭로하는 행위는 분명 용기 있는 행동이다. 그러나 모든 성폭력 피해 여성이 다 같을 수는 없다. 개인의 성향이나 주변 환경 혹은 이런 저런 복합적인 이유로 폭로라는 방법을 택하는 대신 힘들지만 본인 혼자 감내하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이것 역시 피해자의 선택의 몫이다. 따라서 아우팅으로 원치 않는 피해 사실이 알려지는 경우도 2차 피해에 해당할 수 있다. 폭로는 제 3자가 쉽게 하지만 그 후폭풍을 감당해 내는 것은 오롯이 피해자의 부담으로 남는다. 게다가 제 3자의 “카더라”식의 무책임한 폭로로 무고한 가해자와 엉뚱한 피해자를 만들 위험성도 있다.


미투 운동의 확산 과정에서 일부 기업과 대학교는 성범죄 피해를 조사할 때 “주변에 피해자가 있지 않느냐”며 은근히 아우팅 미투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 경우 제보자를 보호해야 한다며 누가 고발했는지도 알려주지 않는다. 제보를 받은 기관의 입장에서는 고발 건을 조사하지 않으면 묻으려 한다는 의혹을 낳을 수 있기에 대충 넘어갈 수도 없다.


그러나 누가 자신을 고발했는지도 알 수 없는 피해자는 답답하다. 피해자를 위한다는 명분이지만 정작 아우팅 피해자는 보호받지 못하는 지점이 생기는 것이다. 게다가 실제 성폭력 피해자가 아닌 경우라면 억울함을 하소연할 데도 없다.


따라서 ‘아우팅(Outing) 미투’에는 엄격한 사실 확인이 우선되어야 한다. 제보하기 전에 피해자에게 사실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사실로 확인되더라도 피해 여성이 폭로를 원하지 않는 경우라면 그 의사에 따라야 한다. 피해자를 위한답시고 제 3자가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마음대로 폭로하는 것 역시 또 다른 가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성남시 드림스타트 아동 150명 무료 건강검진 받는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드림스타트 사례 관리 대상 아동 150명이 지역 병원의 후원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받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메디피아 메디피움 분당의원(서현동 소재)과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후원에 관한 서면 협약을 했다. 올해로 13년째다. 이에 따라 드림스타트 사업 대상 아동 가운데 검진 신청한 초등학생(150명...
  2.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각지대 고독사 ZERO 지역주민 만나기 캠페인’ 실시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영희)은 지난 25일 위례31단지아파트에서 ‘복지사각지대 고독사 ZERO 지역주민 만나기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이웃 간 관심과 참여를 통해 지역 내 고립되고 위험에 처한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역사회에서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주민들의 인...
  3. 광주시가족센터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사업 운영 광주시가족센터는 1인가구의 건강한 삶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병원안심동행’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은 병원 진료 시 보호자나 동반인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진료 동행 및 정서적 지지, 행정 안내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다.  참여를 원하는 1인가구는 광주시가족센터(070-4706-3619) 또는 ...
  4.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 진행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성진경)는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7월 12일, 19일, 26일 3주간 6회기에 걸쳐 청년과 중장년을 위한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을 실시했다.  센터에서 진행된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은 청년과 중장년에 맞춘 교육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청년 1인가구 맞춤형 경제·재무 교육 ‘...
  5.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웰빙 노마드’ 은둔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23일(수) 문촌7종합사회복지관과 고양시 관내 은둔 청·중장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식에는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성진경 센터장과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윤영 관장을 포함한 양 기관의 관계자 4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추진되었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