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펭귄 날다'를 연재합니다. ( 6-5 길들여진 여성들)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3-06-19 09:23:02

기사수정

6. 미투 캠페인을 보는 불편한 시선들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6-5 길들여진 여성들


모대 여교수가 상급자인 같은 대학교 남자 교수에게 성추행, 성희롱을 당한 뒤 성폭력 사실을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를 통해 00 장관에게 알렸지만, 00 장관이 ‘두 분 애인 사이세요, (실제로 애인이었다는 것인지? 이 부분이 약간 애매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사정이 딱한 건 알겠으나 나가면 학교 망신이니 덮읍시다’라고 했다는 기사가 보인다. 00장관은 “피해자에게 만족할 만한 도움을 못 준 부분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동료 여교수의 성폭력 피해를 덮자고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 사건의 진실은 알 수 없지만 주변에서 이런 경우를 흔히 본다.

피해 여성이 믿을 만한 여성 동료나 선배에게 성희롱이나 성추행 피해 사실을 털어놓고 도움을 요청할 때 뜻밖에도 지지와 연대를 보내는 여성은 그리 많지 않다. 오히려 피해 여성을 비난하는 일에 앞장서기도 한다. “남자가 그럴 수도 있지.”, “너 때문에 아까운 남자 하나 버렸다”는 등의 말도 서슴지 않고 한다.


남녀만 바꾸어 보자. 상사인 여성이 직장 남성 부하 직원을 성희롱한 경우 “꼬리치는 제비 같은 남자 때문에 능력 있는 아까운 여성 하나 버렸다”고 말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도대체 왜 그럴까?

아마도 여성들 역시 뿌리 깊은 가부장적 문화와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자라났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여성들은 자신들의 위치를 언제든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여성 연대 속에 놓기 보다는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가해자인 남성의 시선에서 피해 여성을 바라보고자 한다. 거다 러너(Gerda Lerner)가 “여성의 비극은 자기 역사를 부정하거나 무지를 강요당하는 데 있다”고 말한 것과 일맥이 상통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시절 “아이스께끼” 하며 여자아이들의 치마를 들추고 툭툭 치며 괴롭히는 남자 아이 때문에 힘들어하는 딸에게 “원래 남자아이들은 좋아하는 여자애한테 짓궂게 구는 거야. 다 너 좋아서 그런 거란다’라는 말을 웃으며 해 주는 엄마 밑에서 여성들은 자라났다.


최근 만난 한 70대 할머니는 입에 거품을 물며 흥분된 어조로 최근 미투 운동을 질타했다.

“꼬리치는 여자들 때문에 애꿎은 남자들만 험한 꼴 본다”며 “열 계집 마다하는 남자가 어딨냐”는 말도 덧붙였다. 가만히 있지 않고 문제 제기하는 여성들이 드센 것이고 이래저래 세상 말세라는 것이다. 그 할머니는 자신이 평생 남편에게 맞고 살았다는 것을 마치 훈장처럼 얘기했다. “자, 봐라, 나는 이렇게 폭력을 당하면서도 가정을 지키기 위해 참고 살았으니 대견하지 않냐”는 것이다.


아!!!

우리 윗세대는 이런 무기력함과 무지 속에서 살아왔다. 그러나 이제 나와, 우리의 딸들이 살아갈 세상은 바뀌어야 한다. 여성이 자신에 대해 말하기 시작하는 혁명이 시작되었다. 한 방울의 이슬이 모여 바다를 이룬다. 이제 여성들은 연대하고 힘을 모아 남성의 오랜 무기였던 차별과 폭력으로부터 길들여진 여성들의 의식을 깨워야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3.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