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축제가 되는 지방선거가 되길 바란다
  • 편집국 편집장
  • 등록 2022-04-15 12:45:34

기사수정

축제가 되는 지방선거가 되길 바란다


조승철(사회복지신문 발행인)


‘3.9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윤석열 후보의 당선으로 마무리되었다. 그러나 1% 차이라는 초박빙 결과로 인해 선거이후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방안들이 시급한데, 이어진 ‘6·1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시작되면서 갈등을 수습하기 보다는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만 같아 우려스럽다. 


지방선거는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지역주민들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과 능력을 갖춘 일꾼을 선출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앙정치 개입으로 인해 정당 계파, 이념, 지연, 학연 등 편가르기로 선거판을 오염시키고 있다. 물론 아직 최종 후보들이 결정이 되지 않았기에 단언하는 것이 시기상조일 수 있겠지만, 지방자치의 기본이 왜곡되지 않길 바란다.

 

지역의 당면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일꾼을 선출하는 지방선거에 중앙정치가 개입하여 공약은 보이지 않고, 기호만 보이는 선거에서 과연 지역의 행정을 책임질 수 있는 후보들이 선출될 것인가라는 의문이 든다. 물론 후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유권자들의 의식도 책임도 매우 중요하다. 후보의 능력 등을 충분히 검증하고, 우리 지역의 현안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과 전문성이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특히, 후보는 유권자에게 자신의 능력으로 선택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이 아닌 중앙 정치권력의 힘에 기대어 당선되고자 한다면 결국 지역주민은 보이지 않게 될 것이다.


또한 지난 4년전 선출된 후보들이 유권자들을 향해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였는지, 아니면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렸는지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필요하다. 후보들이 당선된 이후에 공약을 무시하는 이유 중 유권자들의 책임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더 안타까운 것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후보들이 재출마하였을 때 그 후보에 대한 냉정한 평가 없이 오직 현직 프리미엄과 묻지마 내편이라는 이유만으로 또 그들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천을 주는 정당도 유권자도 반복지 불공정 후보에 대해서는 반드시 낙천 낙선시켜야 한다. 공약을 이행하지 않았을 때에 유권자가 잊지 않고 있었다는 것을 두렵게 해야 한다.


지방선거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선거과정에서 서로 다른 후보를 적극 지지하는 것이야 선거의 특성과 당연한 것이지만, 상호간의 존중과 배려는 기본이 되어야 한다. 특히, 자기만의 독선으로 상대를 극단적으로 폄훼하는 것은 결국 선거판을 갈등으로 혼탁하게 만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선거 이후 갈등이 아닌 화합하고 상생할 수 있는 축제가 되는 지방선거가 되어야 한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싱가포르 글로벌인디안국제학교와 함께한 용문시장 ESG 국제봉사 ESG 국제봉사를 위해 방문한 싱가포르 글로벌인디안국제학교 학생들 2024년 3월 21일(목) 싱가포르 글로벌인디안국제학교 학생 30여 명이 용산구를 대표하는 용문전통시장에서 ESG 플로깅 봉사활동을 펼쳤다.
  2. 아름다운 노년을 함께 만들어가는 “인생학교” 프로그램 접수 안내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관장 조희정)에서는 2024. 03. 21. (목)부터 마감 시까지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노년을 함께 만들어가는 “인생학교” 프로그램을 접수할 예정이다.
  3. 강남고령자취업알선센터-(주)이음길에이치알 시니어일자리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진행 강남고령자취업알선센터(관장 고영한)과 ㈜이음길에이치알(대표 김기완)와 고용·복지 및 유대 관계 를 향상함으로써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 고령자 재취업 이바지를 목적으로 2024년 3월 20일 (수)에 업무 협약을 진행하였다.
  4.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5. 강남시니어플라자, 2024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선정 ‘사진반’ 개설 강남시니어플라자(관장 박명환)는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2024년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평생교육팀에서 ‘사진반’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