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참신+기발한 ODA 홍보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코이카, 국민참여 서포터스 ‘위코 WeKO’ 모집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5-06-30 15:52:43

기사수정
  • 7월 21일까지 ‘위코(WeKO)’ 7기 100명 모집… 12월까지 5개월 간 다양한 활동
  • 아이디어 제안, 전문가 멘토링 거쳐 직접 실행까지… 우수 기획은 해외 활동 지원도


‘나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모두가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법한 조금은 엉뚱한 상상을 현실로 만들 절호의 기회가 왔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공적개발원조(ODA)* 홍보 아이디어를 세계 무대에서 실현할 글로벌 서포터스 ‘WeKO (위코)’ 7기를 6월 27일(금)부터 7월 21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를 의미. 개발도상국 정부,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되는 자금이나 기술협력 포함

2019년 대국민 소통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위코는 ‘우리 모두가 코이카(We are KOICA)’라는 뜻을 지닌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다. 위코는 일반 국민 눈높이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전 세계에 코이카와 ODA를 알리고 있다.

올해 위코 7기 모집 슬로건은 ‘가장 나다운 자기개발, 가장 우리다운 개발협력’이다. 자신만의 개성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민으로서 개발도상국과 함께 회복,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된 메시지다. ‘나다운 성장’을 중시하는 최근 자기개발 트렌드와 ‘우리다움’을 바탕으로 한 행복한 글로벌 책임 강국 실현의 비전을 연결했다.

코이카는 위코 7기를 기존 운영 방식을 발전시켜 지원자의 창의적인 ODA 홍보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활동 전반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개편했다. 단순히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직접 홍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전문가의 코칭을 받아 발전시켜 실제 국내외 현장에서 실행하는 이른바 ‘성장형 서포터스’다.

또한 서포터스 활동을 국내와 글로벌 두 부문으로 나눠 각 부문에 맞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국내 서포터스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코이카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게 된다. 글로벌 서포터스는 미션을 수행하는 특파원 역할로, 협력국의 ODA 수혜자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개도국 사업 현장을 취재해 생생한 현장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이러한 개편은 아이디어 기획력과 실행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공모전과 서포터스를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대외활동으로 개발협력 분야와 광고·홍보 분야 진출을 꿈꾸는 이들에게 유익하고 실질적인 경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변화가 있는 위코 7기인 만큼 올해 지원자는 스펙보다는 코이카와 ODA에 관련한 창의적이고 기발한 홍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대국민 이벤트·캠페인부터 광고·다큐멘터리 콘텐츠, 인스타툰·챌린지 형식의 SNS 콘텐츠, 슬로건 등 형식에 제한 없이 개발협력 인지 제고 및 참여 확대를 위한 참신한 홍보 실행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위코 7기는 만 16세 이상이라면 국적·인종·성별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국내 부문 40명과 △글로벌 부문 60명 총 100명이다. 개인 또는 팀(4인 이하)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글로벌 부문은 코이카 ODA 사업 수혜자나 협력 대상국 출신자를 우대한다.

위코 7기는 7월 21일까지 코이카 서포터스 모집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면 된다. 모집 홍보 포스터 오른쪽 하단 QR 코드를 스캔하면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면접 대상자 발표 후 7월 29일~30일 온라인 메타버스를 통해 화상 면접을 진행한다. 최종 합격자는 개별 공지 후 8월 8일 오프라인 발대식을 시작으로 총 5개월간 위코 7기로 활동하게 된다.

* 모집 홈페이지: 국내 부문(한글) www.koicaweko.com / 글로벌 부문(영문) www.koicaweko.com/en

서포터스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 받으며, 코이카 내외부 전문가에게 아이디어 전략에 대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코이카 공식 행사 및 교육에 참여할 기회도 누린다. 모든 활동을 마친 후 선정된 최종 우수팀과 개인은 상금과 함께 해외파견 기회도 갖는다. 위코 활동 후 코이카 홍보 인턴으로 지원할 경우 가점도 받을 수 있다.

위코 7기 모집에 관한 문의는 서포터스 운영사무국이나 이메일(2025weko@gmail.com)로 하면 된다.


한국국제협력단 소개

한국국제협력단(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코이카)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 설립됐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마사회 분당지사, 판교종합사회복지관 느린 카페에 ESG실천의 온기를 나누다. 한국마사회 분당지사(지사장 박한규)는 8월 6일(수) 오후 2시, 판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훈)에서 ‘지역사회에 ESG실천 확산을 위한’ 텀블러 세척기를 지원했다. 이번 전달식은 복지관 내 지하 1층에 위치한 장애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느린 카페에서 진행되었으며, 지원금은 총 500만원 규모로 지원됐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구매한...
  2. 성남시, 생활지원사 어르신 매일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살렸다 성남시에서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꾸준한 안부 확인과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87세, 상대원1동)의 생명을 구조한 사례가 있었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황에 따라 8월 3일 오전8시경 해당 어르신과 연결된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일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에 오전 11.
  3. MG성남제일새마을금고와 함께하는 제13회 아동 창의·인성캠프 사단법인 가온나래가 운영하는 산성동복지회관(관장 박주연)은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5호점(산성동 어린이식당)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8월 6일부터 2박 3일간의 강원도 인제군 일대에서 아동 창의∙인성 캠프 ‘인성 속 상상 더하기’를 진행한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창의∙인성 캠프’**는 아동들이 자연 속 ...
  4. 북한이탈주민, 급성 호흡곤란 행인 응급처치로 생명 구해 – 청솔종합사회복지관 통해 선행 알려져 경기도의회…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이 8월 4일(월),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 급성 호흡곤란으로 쓰러진 행인을 신속한 응급처치로 구조해 생명을 살린 사실이 알려져 경기도의회의장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7월 중순, 해당 북한이탈주민은 길에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행인을 목격하고, 즉시 심폐소생술 등 초기 응급처치.
  5.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 오는 8월 14일 화려한 개막 예고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은 오는 2025년 8월 14일(목), 중경고등학교 체육관(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84길 34)에서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통합형 e스포츠 대회로, 전국에서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력을 겨룬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