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랑의열매, 배분사업 평가서류 종이서류 대신 온라인으로 받는다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1-31 16:01:11

기사수정
  • 협력기관 행정편의·배분업무 효율화…페이퍼리스 친환경 배분 프로세스 구축
  • 지난해 25주년 기념 혁신성장 과제 일환…배분절차·행정 간소화 및 전면 온라인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병준)가 오는 2월 1일부터 배분 협력기관의 행정편의와 업무 효율화를 위해 배분행정 간소화 및 온라인화를 시행한다.

 

이번 배분혁신은 협력기관의 사업 진행과정의 편의를 도모하고, 사업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또, 페이퍼리스(Paperless) 정책으로 친환경 배분 프로세스를 구축해 환경오염 감소와 사회적 비용 절감을 고려했다.

이는 지난해 6월 사랑의열매가 창립 25주년을 맞아 발표한 혁신성장 추진계획인 ‘미래 도약을 위한 혁신적 조직 시스템 구축’의 일환이다.

 

사랑의열매는 2월부터 배분 사업평가의 온라인화 및 간소화를 전격 시행한다. 사업평가 증빙자료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증빙자료를 간소화해 통합파일 형태로 제출하도록 했다. 반복되는 유형의 자료는 샘플자료로도 제출할 수 있다. 결과보고서의 양식을 개선해 가급적 별도의 증빙자료 없이 결과보고서 내용만으로도 평가가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단, 회계평가는 기존과 동일하게 관련 증빙 서류 일체를 제출해야 한다.

 

이번 배분혁신은 사랑의열매 지원사업 중 *기능보강형 사업과 5천만 원 이하(지회 3천만 원 이하) *산출형 사업부터 적용된다. 이는 사랑의열매 전체 지원사업의 88%에 해당한다. 나머지 사업은 연내 12월에 전면 온라인화되고, 내년부터는 모든 사업이 간소화 적용을 받으며 배분 혁신을 완수하게 된다.

 사랑의열매는 이에 맞춰 1월까지 전국 배분 협력기관에 결과보고서 개정 양식에 대해 안내 ‧ 배포했다.

 ※ 기능보강형 사업은 장비보강 및 개보수 등을 통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 산출형 사업은 홀몸 어르신 식사지원, 장애아동 치과진료 지원사업 등 지역사회 및 개인의 문제해결을 위해 수행과정에 중점을 두는 사업을 말한다.

 

한편, 사랑의열매는 배분사업 평가서류 온라인화에 앞서 배분사업 안내 및 배분계약의 프로세스 개선을 먼저 시행했다.

우선 지난해 9월, 온라인배분신청 사이트(https://proposal.chest.or.kr)에서 배분공고 확인, 신청, 선정 결과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일원화 시스템을 도입해 배분사업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지난해 11월에는 온라인 배분계약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존에는 종이계약서를 출력해 직인을 날인한 후 우편 발송하는 과정을 거쳤지만 온라인 배분계약서 도입으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문서보관 및 내부열람에 있어 편의와 효율을 증가시켰다. 

 

사랑의열매 황인식 사무총장은 “배분 프로세스 온라인화 및 배분행정 간소화를 통해 배분 협력기관의 편의가 증진되고 더 효율적인 배분업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배분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더불어 환경을 생각하는 사랑의열매가 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사랑의열매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며, 사랑의열매 중앙회 및 전국 사랑의열매 사무처로 문의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3.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