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단법인 유니월드, 2023년도 배움터 교육지원사업 성공리에 마쳐”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1-02 15:39:05

기사수정
  • -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국어·수학 기초교육 제공…기초학습능력 신장 유도
  • - 학습 내용 복습하는 놀이 학습과 전인격적 성장으로 이끄는 교과 외 활동도 진행


사단법인 유니월드(이하 유니월드)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펼친 2023년도 ‘꼼지락 꿈자락’ 배움터 사업이 지난 12월 16일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꼼지락 꿈자락’ 배움터 사업은 김포시 통진읍에 거주하는 8개국 출신 다문화가정 초등생 18명에게 국어 및 수학 기초교육을 제공하여 기초학습능력 향상과 문화적 융합을 꾀하는 사업이다. 유니월드는 2022년에 삼성꿈장학재단 배움터 교육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해당 재단의 후원을 받아 2년간 이 사업을 이어왔다.


 

유니월드는 다문화가정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업 측면에서 겪는 어려움과 개인별 격차가 해소되지 않고 있음에 주목해 사업을 기획하였다. 사업 대상지로 통진읍을 선정한 것에는 김포시 행정구역 가운데 세 번째로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며,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정 유입이 지속적이라는 사실이 영향을 미쳤다.

 

배움터 사업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크게 교과 관련 활동과 교과 외 활동으로 나뉜다. 교과 관련 활동은 국어 교육, 수학 교육과 같은 기초 학습, 대상 아동들이 배운 바를 즐겁게 복습하고 활용해 볼 수 있는 시장놀이, 골든벨퀴즈대회, 또래티쳐 등의 놀이 학습으로 구분된다.

 

교과 외 활동은 한 해 동안 쌓아온 기량을 펼치는 발표회 활동, 지역사회의 일원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기여하는 봉사활동, 자립심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학생자치회의 활동, 교사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워크샵 등으로 구성된다.

 

유니월드는 “사업이 자리잡기 시작한 2년 차부터 각종 놀이 학습과 교과 외 활동을 통해 아동과 아동, 아동과 교사 간 유대감이 강화되었다”라며 “이후 출석율 증가와 더불어 기초학습능력 신장, 타문화 포용력 향상 등 전반적인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자활사업 안정화를 위한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 실시!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1차 모집에 8개소 충북 도내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근로 사업단을 선정해 약 1억 82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오는 5월 10일(금)까지 ‘2024년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3.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