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관 노후화 실태 기초 연구’ 착수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1-13 11:51:33

기사수정

한국사회복지관협회(회장 정성기)는 6일 온라인으로 ‘사회복지관 노후화 실태 연구’의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 용역은 ‘전국 소규모 노후 건축물 실태조사’를 수행했던 대한건축사협회가 맡았으며, 전국 사회복지관(479개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건축 연도, 구조 및 화재 안전, 개보수 이력 등을 분석하여, 복지관 개별 실태조사 평가결과와 각종 분류별 현황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사회복지시설로서 전국에 479개소가 운영 중에 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 2022년 현황조사에 따르면, 이 중 200개소 이상이 건축 30년 이상 노후화되고 이용하는 지역주민과 종사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기능보강이 절실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는 이러한 현안에 대응하여 사회복지관 기능보강 예산 확보 등의 사업 추진을 위한 근거 마련 차원에서 본 연구를 계획해왔으며, 이번 착수보고회를 통해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정성기 회장은 ‘협회에서 사회복지관의 기능보강 실태를 파악한 결과, 지자체 보조금, 외부 후원금 등으로 개보수를 하는 등 일률적 지원 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지역별, 유형별, 건축연도별 사회복지관의 노후화 실태를 분석하고 지자체 등에 제시할 기능보강비 지원 근거로 사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3.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